열린충남 52호-[열린기획]Creative Sheffield 도시재생회사와 지역중심의 창의적인 도시재생사업의 실현

Q1. 쉐필드 시는 지난 10년 동안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잉글랜드 중부의 문화·창조도시로 변모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배경에는‘Creative Sheffield(CS)’와 같은 지역의 현안을 가장 잘 반영하고 다양한 이해당사자를 조율하여 재생사업이 가능하도록 한 도시재생회사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Creative Sheffield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말씀해 주십시오. Creative Sheffield가 주로 하는 일은 쉐필드 시에서 진행되는 개발을 많은 민간분야가 참여하도록 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재생사업의 보조금작성신청서를 돕기도 하며 지방정부의 도시재생사업을 제대로 실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도시재생과 관련하여 영국 시스템은 중앙정부(national), 광역지역(regional), 지자체(local)간의 연계가 되어 있습니다. 중앙정부와 광역정부의 도시재생에 대한 방향이 정해지면 지자체차원으로 도시재생의 실현은 지역차원에서 지방정부가 주체가 되어 실행됩니다. 쉐필드의 경우에는 쉐필드 시(Sheffield City Council)에서 도시재생사업을 실행하기 됩니다. 각 지방정부는 지역의 도시재생과 경제발전을 위해 광역지역정부로부터 도시재생사업을 위한 펀딩을 요청하게 되며 성공적인 입찰은 제안된 도시재생과 경제발전 계획의 질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후 생략

52호; 열린기획; Creative sheffield; 도시재생회사; 지역중심; 창의적인; 도시재생; 사업; 실현;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