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2호-[충남논단]관광위성계정(TAS)은 무엇인가?

Keywords 52호, 충남논단, 관광위성계정, TAS

1. 들어가며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증가와 여가시간 확대 등으로 우리나라의 관광활동 총량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개인들의 관광활동 증가는 곧 이와 관련된 소비지출의 증가를 의미하며, 이는 다시 관련 산업의 생산활동 확대를 야기 시키게 된다. 특히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내 외국인들의 관광활동을 통해 발생되는 지역 내 관련 산업 상품의 수요증가는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하게 된다. 관광이 부가가치(value added)나 고용, 소득, 정부수입(government revenue) 등 국민경제와 지역경제의 다양한 부문들에 직간접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의 실체를 규명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