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운수연수원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Keywords 운수연수원, 직업교육, 전인교육, 사회교육

1. 연구의 배경

오늘날 우리 사회는 도시화, 산업화, 정보화에 따른 급격한 구조적 변화와 지식, 기술, 정보의 급격한 증가 등으로 인하여 다양한 사회적 욕구와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기초가 높은 교육수준 수준의 우수한 노동력에 달려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고도산업사회에 대비하여 직업교육은 미래를 위한 장기적 측면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가지며 또한 직업교육뿐만 아니라 전인교육으로서의 사회교육의 필요성도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