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지정관광지 개발방안을 위한 기초 연구

1. 연구의 배경 관광산업은 21세기 세계 경제, 사회 발전을 이끌어 나갈 전략산업으로서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 모든 국가는 자국의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여 나가고 있다. 특히,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와 함께 정보 통신 산업 발전에 따른 전자 상거래의 활성화는 앞으로 인간의 관광활동을 더욱 가속화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21세기 관광진흥을 위한 관광산업 육성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먼저 관광진흥 5개년 계획 즉, [관광 비전 21]을 확정하여 ’99년도부터 2003년까지 5년간 한국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각종 발전 계획을 수립하여 제1차년도 사업을 본격 추진하였다. 본 계획은 목표 연도 2003년까지 외국인 관광객 700만 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남해안 관광벨트 개발 등 8개 분야 30개 중점과제를 선정하여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하였다. - 이후 생략

지정관광지; 개발방안; 기초연구; 구기본(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