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1호-[충남논단]지방행정의 제도화 운영실태와 효율적 운영방안

Keywords 51호, 충남논단, 지방행정, 제도화, 운영실태, 효율적, 운영, 방안

Ⅰ. 들어가는 말

조직은 동태적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자원을 서로 교환하면서 생존하고 발전하는 살아 있는 유기체로 다양한 압력에 의하여 계획적 혹은 비계획적으로 변화한다(이한륭, 2004). 조직변화를 촉발하는 외부환경의 압력으로는 조직 활동에 대한 법적규제의 완화나 강화 등 일반환경의 변화 및 조직간 경쟁의 강화, 고객요구의 다양화 등 과업환경의 변화가 있다. 지방정부도 예외는 아니어서 일반환경 뿐만 아니라 과업환경의 변화 압력을 받고 있다. 특히 민선자치시대의 지방행정은 시민 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행정업무 추진의 전문성과 책임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압력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