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녹색인재양성 및 활용방안 연구 - 국립생태원 및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건립과 관련하여

Keywords 충청남도, 녹색인재, 국립생태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건립, 인재육성정책

(1) 사회 구조의 변화에 따른 환경 전문 인력 양성 대응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발전에 따라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가치관이 변화되는 시대적 흐름에도 불구하고 활용 가능한 우수한 인력은 상대적으로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환경 관련 분야에 활용 가능한 인력 양성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2) 삶의 질 변화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평생학습 요구 급증

환경교육에 대한 수요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반해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지역 사회 차원에서의 프로그램 개발이 미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