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지역 NGO의 정책참여 및 협력방안

제1절 문제제기 현재 지방정부가 담당해야 할 역할은 몇몇의 기능을 제외하고 규모의 차이가 있을 뿐, 중앙정부가 담당하는 기능에 결코 못지않다고 할 수 있다. 오랜 기간 동안의 중앙집권시대를 경험하면서 정부가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리기는 쉽지 않았다. 그러나 지방자치제의 시작과 함께 정보화, 세계화, 분권화가 진행되면서 작은 정부가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이는 곧 정부 영역과 경제계, 그리고 시민사회 영역이 역할을 분담하면서 균형을 이루는 정부와 시민사회간의 패러다임 전환을 의미한다. 지난날 우리사회를 지배하는 것은 거대한 관료조직이었다고 할 수 있다. 21세기 새로운 시대에는 NGO가 지배하는 사회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대두되고 있다. 최근 NGO는 국제사회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에서도 상당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지난날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일을 NGO들이 해내고 있으며 국가도 하기 어려운 일을 NGO가 해내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 이후 생략

NGO; 지역 NGO; 정책참여; 협력방안; 민간단체; 구기본(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