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0호-[특집]2010충남 민속문화의 해 사업의 전망과 과제

Ⅰ. 2010충남 민속문화의 해 사업의 의의 최근 충청남도의 상황은 마치 1990년대의 경기도를 연상시킨다. 2008년까지 최근 5년간 충남의 연평균 인구증가율이 0.82%에 이르고 있다는 사실은 그러한 변화의 반증이다. 물론인구성장을 주도하는 지역이 서북부이고, 금강변의 서남부 지역은 아직도 낙후지역으로 남아있다고 비판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산업화의 영향은 점진적으로 남진하고 있으며, 머지않은 장래에 서남부 지역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이러한 가정은 한국 경제가 지속적인 성장을 한다는 전제에서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한국 경제의 침체 내지는 성장둔화를 염두에 두고 정책을 수립할 수는 없을 것이고, 최소한 충남의 상황은 최근 한국 경제의 변화를 실감하지 못하는 전라도 등의 지역과는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인다. -이후 생략

50화; 특집; 2010; 충남; 민속문화의 해;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