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1호-[통합본]열린충남 51호 (2010,여름호)

Keywords 51호, 통합본, 열린충남, 2010, 여름

1. 민선 5기의 충남도의 도정 방향

‘행복한 변화, 새로운 충남’을 기치로 내건 안희정 충남지사의 민선 5기 충남도정은 크게 ‘안정’과‘변화’라는 두 가지의 과제가 놓여 있는 것으로 보인다.

1. 전세계 6천여개의 싱크탱크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세상이 빠르게 바뀌면서 더욱 더 복잡해지고 있다. 한 개인이나 집단이 세상 전체를 이해하고 주어진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간 지 오래다.

우리나라의 농정방향은 식량생산과 농가소득 증대 등 농업부문 중심에서 최근 농외소득증대, 농어민복지 향상, 농촌어메니티 보전및 활용 등의 농촌개발부문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농촌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Ⅰ.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현행 물관리체계를 살펴보면 물관리 조직이 매우 다원화(환경부,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행정안전부) 되어있어 부처별 다원적 사업추진에 따른 하천관리 유사업무의 중복 및 과잉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며 물관리 계획간에도 서로 연계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 위치 및 지리적 여건

안면도의 대표적인 도시인 안면읍은 태안군 제2의 도시로서 태안군의 해양관광 중심지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읍 관내에는 아름다운 22개의 무인도와 4개의 유인도서가 있다.

8일, 김용웅 충남발전연구원장 퇴임

김용웅 충남발전연구원장(67)이 지난 6년간 정들었던 연구원을 떠났다. 이에 충발연은 임기가 만료되는 7월 8일 오전 11시 연구원 대회의실에서 김용웅 원장 퇴임식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