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9호-[특집]충남 농업농촌 분야의 전망과 과제

Ⅰ. 여건과 전망 1) 충남 농어촌의 현실 오늘날 충남의 농어촌지역은 급격한 고령화와 젊은 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농어촌사회의 건전한 유지가 불확실할 정도로 매우 심각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2020년 충남의 농가 인구수는 25만 7천명으로 2007년 42만 8천명 보다 약 40% 감소할 것으로 전망1)하고 있으며, 65세 이상 고령 농가인구도 2020년에 약 43%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한편 도시민의 농촌으로의 이주 및 여성결혼이민자 증가로 인한 농어업 인력 재편이 예상된다. 또한 농어촌 마을수의 급격한 감소와 농어촌 마을당 인구의 감소로 인해 공동화 현상이 발생되고 마을 공동체 의식이 희박해지고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될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후 생략

49호; 특집; 농업농촌; 농어촌; 고령화;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