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8호-[열린기획]세계화와 월드시티의 도시계획

Keywords 48호, 열린기획, 세계화, 월드시티, 도시계획

저는 경제적·지리학적인 면에서 볼 때, 변화는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국제적

인 분업의 변화는 유럽과 북미 서구사회의 기존 경제활동인 제조업에 급속한 침체를 야기시켰습니다. 더 이상 중국과 인도와 같은 새로운 신흥산업국의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 제조업과는 경쟁이 되지 않습니다. 지금 이러한 상황은 상당한 시간동안 진행되어 왔습니다.

이는 1970년대 초기부터 서구사회의 제조산업의 침체를 가져왔습니다. 또한 세계화도 새로운 것은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한 세기 전에는 세계화나 제조업의 이동은 지금보다 그렇게 현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