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8호-[충남논단]지방재정 분권을 위한 과제

Keywords 48호, 충남논단, 지방재정, 분권, 과제

1990년대 이후 우리는 새로운 정치·경제·사회환경을 맞이하고 있다.

첫째, 현재 급속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특히 인터넷의 보급은 정치·행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있다. 인터넷의 보급으로 많은 사람들은 공간을 초월하여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아파트와 직장에서도 사이버를 통하여 공간을 초월한 대화가 가능해짐에 따라 자신과 관계된일에 직접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