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8호-[특집]황해경제자유구역의 발전전략

Keywords 48호, 특집, 황해경제자유구역, 발전전략

1. 머리말

경제자유구역 출범의 모태가 된 동북아 비즈니스 허브 구상은 중국의 WTO 가입 이후 동 아시아 경제권의 출현으로 시작되었다. 일본과 중국 사이에 위치한 한국의 지정학적 여건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고 중국경제의 부상이라는 위협요인을 기회요인으로 전환하겠다는 발상을 통해 비즈니스 친화적 환경조성의 수단으로 제시된 것이 경제자유구역 정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