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8호-[특집]경제 환경 변화와국내 경제전망

Keywords 48호, 특집, 경제, 환경, 변화, 국내, 경제전망

국제금융위기 이후의 국내외 경제 환경

10년 전 두렵고도 절망스러웠던 외환위기의 경험이 마음속 깊은 상처로 남아있으면서도, 이번의 위기도 우리에게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서로를 격려하면서 위기극복대책에 부심했던 작년 9월 이후의 시간들을, 이제는 추억으로 간직할 수 있는 것일까? 대공황 이후 최대의 세계경제 위기에 직면한 정부의 대응이 너무 안이하다고 분통을 터뜨리던 사람들의 입에 유동성 회수, 재정적자 축소 등이 회자되는 요즘 상황은 우리에게 격세지감으로 다가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