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7호-[충남논단]다지역 투입산출표모형과 다지역 사회회계행렬을 활용한 충청권 지역경제 구조 분석

Keywords 47호, 충남논단, 다지역, 투입산출표모형, 사회회계행렬, 충청권, 지역경제

1. 서론

충청남도, 충청북도, 대전을 포함하는 충청권은 지리적으로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충남의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충남도청 신도시 건설, 태안 기업도시 건설, 대전의 대덕 R&D특구 조성, 충북의 오창·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등 21세기 국가성장을 주도하는 핵심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토의 성장잠재력을 높여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초광역개발권 개발과 광역경제권 전략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충남, 충북, 대전지역의 충청권은 과학기술과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신산업 융합산업과 동북아 국제 비즈니스 및 물류거점으로 개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