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7호-[특집]충남의 녹색성장 전략

제1장 서론 New Global Trend : 기후변화를 고려한 성장전략으로서 녹색성장에 대한 국제적 관심고조 기후변화(climate change)라는 세계경제의 신조류 및 이와 관련한 국제적 논의는 글로벌 차원의 새로운 트랜드로서 전 세계의 모든 나라가 당면한 중요한 대외환경의 변화라 할 수 있다. 이에 세계 각국은 저탄소화 및 녹색산업화에 기반을 둔 새로운 지속가능한 성장개념인 ‘녹색성장(Green Growth)’에 주목하고 있다. 왜냐하면, 녹색성장은 기후변화를 필연적으로 유발시키는‘요소투입’위주의 성장에서 탈피하여 환경훼손을 최소화하면서 경제성장을 달성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개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적 논의와 녹색성장을 위한 각국의 관심과 노력은 향후 우리나라의 지속성장을 위해서도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핵심적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후 생략

47호; 특집; 충남; 녹색성장; 전략;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