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6호-[충남논단]영국의 사례연구를 통한 우리나라 중소도시재생의 시사점

1. 서론 영국은 18세기 후반 산업혁명의 동력을 바탕으로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화를 겪으면서, 19세기 초반에 이르러 폭발적인 인구증가로 인한 제반 도시문제가 발생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한 세기 동안 영국의 도시재생정책은 경제적·사회적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시도 되었으며, 현재에는 지역적 현안뿐만 아니라 도시경쟁력 향상과 도시활성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개발로 진행되고 있다. -이후 생략

46호; 충남논단; 영국; 사례연구; 중소도시; 재생; 시사점;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