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6호-[특집]수도권 규제완화에 대응한 지방 이전기업에 대한 충남의 전략

1. 서론 이명박 정부는 지역정책의 핵심개념으로 "광역경제권"을 설정하였다. 지역개발정책의 기본적인 틀로서 "광역경제권"을 추진하여 기존의 행정구역 중심의 정책에서 나타난 비효율성 등의 문제를 극복하고, 광역경제권별로 특화된 기능을 갖게 하여 수도권과 지방이 공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광역경제권" 정책에서는 "수도권도 광역경제권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즉, 광역경제권 간에는 대등한 관계를 전제로 하여 각 광역경제권의 특성화와 연계적 발전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후 생략

46호; 특집; 수도권; 규제완화;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