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6호-[특집]충남 경제위기 극복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과제와 전망

Keywords 46호, 충남, 경제위기, 극복, 경제, 활성화, 과제, 전망

Abstract

역사는 반복된다고 한다. 이번 발생한 글로벌 경제위기는 경제학적으로 이러한 역사의 반복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해준다. 1776년 아담 스미스는 "국부론(The Wealth of Nation)"에서 자유시장경제는 가격기능(Price Mechanism)이라는 "보이지 않는 손(The Invisible Hands)"에 의해 시장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정부의 시장에 대한 규제와 개입보다는 시장 스스로 작동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최선이라고 주장한 이래 자유시장경제체제에서는 가능하면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는 것을 지양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