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9호-[통합본]열린충남 49호 (2009,겨울호)

권두언 충남의 미래를 밝힐 정책과제를 짚어본다 - 2020 도정의 주요 분야별 정책과제 / 이인화 2009년은 '한국의 중심, 강한 충남건설'을 기치로 내걸고 출범한「민선 4기」를 실질적으로 마무리하는 뜻 깊은 한 해였다. -이후 생략 특집 / 충남 2020 미래전망과 과제 충남 도시 및 지역개발 분야의 전망과 과제 / 오용준 1.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충남의 지역개발환경 충남의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지역간의 인구불균형과 고령화는 심화되고 있다. -이후 생략 충남논단 지방중소도시 쇠퇴 실태와 원인에 대한 연구 / 임준홍, 조수희, 황재혁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인구저성장시대, 녹색성장시대의 도시정책의 큰 흐름 및 전략은 도시재생이다. 이에 참여정부 말기인 2007년부터 도시재생시스템연구가 본격화되었으며, 이미 이명박정부도 도시재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강조하고 있다. -이후 생략 열린기획 도시부활을 위한 영국도시계획체계의 혁신과 새로운 자치구계획의 도립 / 양도식 Q1. 영국도시계획체계에서 중앙도시계획심의위원회(Planning Inspectorate) 소속의 도시계획심의관(Planning Inspector)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이후 생략 해외탐방 영국 버밍험의 도시재생 -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 조수희, 김정연, 조봉운, 성순아 1. 들어가는 말 산업혁명과 함께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인구성장을 경험한 영국의 산업도시들은 1970년대에 이르러 탈산업화에 따른 도심쇠퇴, 높은 실업률, 산업유휴지의 방치, 경제침체 등은 많은 문제에 당면하게 되었다. -이후 생략 오피니언 우리 문화유산 찾기운동에 도민의 동참을 / 변평섭 지역 정체성의 한 자락은 지역의 역사에 있다. -이후 생략 충남소식 도정 충남도, 새로운 도약 위한 2020프로젝트 추진 - 충남발전연구원에서 전문가와 워크숍 가져 충남도가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고 도약하기 위한 2020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후 생략

49호; 통합본; 열린충남; 2009; 겨울;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