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5호-[특집]광역경제권과 지방행정체제개편에 따른 충청남도의 대응방안

1. 서론 : 문제제기 이명박 정부의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정책의 방향설정은 그동안 정부수립 후 반세기 이상 내국적 차원에서 머물러 있는 균형발전과 중앙집권방식에 길들여져 있는 정치행정체제, 중앙정부 중심의 지역발전, 수도권과 비수도권과의 갈등구조로는 더 이상 효율적인 국가발전(국가경쟁력 제고)을 이룰 수 없게 되었음을 깨닫게 되었다는 사실에서 비롯되고 있다. -이후 생략

45호; 특집; 광역경제권; 지방행정체제; 개편; 충청남도; 대응방안;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