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4호-[해외탐방]충청남도 남북교류의 방향 : 개성공단을 다녀와서

1. 들어가는 말 전국시도연구원협의회는 3월 25일 개성공단을 방문하였다. 개성공단은 서울·인천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하여, 2시간이 소요되는 평양보다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그러므로 제조중심의 개성, 금융의 서울, 물류의 인천으로 이어지는 3각 지대 연계가 가능한 지역이다. 남한의 도라산 CIQ(출입국 사무소)에서 북한의 CIQ까지 약 5분정도 걸렸으며, 북한 CIQ에서 개성공단까지는 자동차로 약 10분 정도 소요되는 짧은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개성공단으로의 도로는 남측 통일대교~군사분계선(5km), 북측 군사분계선~개성공업지구(5.1km)이었고, 자동차로 10여분 만에 도착할 수 있는 거리였다. -이후 생략

44호; 해외탐방; 충청남도; 남북교류; 방향; 개성공단;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