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4호-[해외탐방]지역자원을 활용한 지역만들기, 오부세정

Keywords 44호, 해외탐방, 지역자원, 활용, 지역, 만들기, 오부세정

1. 머리말

오늘날 일본농촌지역의 자치단체들은 고령화, 과소화 등으로 인한 쇠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각각의 지역실정에 맞는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 '주민참여형 마을만들기', '농촌경관유지·관리', '지역자원을 활용한 마을만들기' 등 각종 농촌지역사회 활성화 시책들은 우리나라와 유사한 측면이 있지만, 지방자치제도의 전통, 국민소득, 농촌생활환경 정비 수준, 주민참여의식, 지역리더의 층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우리나라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일본의 제도와 시책을 있는 그대로 받아드리는 것은 옳다고 볼 수 없지만 일본의 경험으로부터 배워야 할 시사점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