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4호-[충남논단]충남도청 이전 신도시 자족성 및 주변지역과 연계방안

Keywords 44호, 충남논단, 농남도청, 이전, 신도시, 자족성, 주변지역, 연계방향

1. 서론

1989년 충남도청 이전에 관한 논의가 시작된 후 18년 만인 지난 2007년 7월 도청이전 신도시가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되었다. 이는 충남지역의 최고행정기능을 담당하는 충남의 지방행정도시 건설이라는 측면에서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 또한 이러한 신도시 건설을 통하여 서북부권의 지역 발전축을 지역의 내부로 확산시키는 촉매 역할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