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3호-[충남의 도시]생명의 고향 미래의 땅 금산

Keywords 43호, 충남의 도시, 생명의, 고향, 미래의, 땅, 금산

금산읍의 현황

충청남도 동남쪽 끝자락 금산군의 중앙부에 위치한 금산읍은 면적 21.57km², 인구 2만 3,405명(2007. 7)의 도시로서 상(上)·중도(中島)·신대(新垈)·하옥(下玉)·아인(衙仁)·상옥(上玉)·계진(桂珍)·양지(陽地)·음지(陰地) 등 총 9개 리(里)로 이루어져 있다. 1940년 읍으로 승격하였고 북쪽으로 구릉에 의해 금성면(金城面)·금북면(金北面), 동쪽으로 봉황천(鳳凰川)에 의해 남일면(南一面), 남서쪽으로 진악산(進樂山) 줄기와 구릉에 의해 남이면(南二面)·진산면(珍山面)과 경계를 이루며, 읍역(邑域)은 중앙을 작은 하천들이 동류하여 평지를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