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2호-[특집2]유류유출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한 문제해결과 발전 방향

Keywords 42호, 특집2, 유류유출지역, 경제, 활성화

1. 머리말

2007년 12월 7일 허베이 스피리트(Hebei Spirit)호로부터 쏟아져 나온 막대한 양의 원유는 충남 태안 어촌주민들의 삶의 터전을 순식간에 앗아갔다. 시커먼 원유는 바다뿐만 아니라 양식장, 갯벌은 물론 해수욕장의 백사장까지 검게 덮어버렸다. 허베이 스피리트호는 20만9천톤의 원유를 적재하고 있었으며, 약 12,000톤의 원유를 바다로 유출시켰고, 태안을 비롯한 약 375km의 서해안 해안선을 오염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