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1호-[오피니언]논산을 국방클러스터 중심지로

Keywords 41호, 오피니언, 논산, 국방클러스터, 중심지

Abstract

충청남도는 그동안 국방대학교의 논산유치를 적극 추진해 왔다. 논산은 육군 훈련소, 육군 항공학교 등과 함께 동일 생활권내 3군 본부와 군수사령부, 자운대 등 군사관련기관이 집중돼 있어 연고지 배치원칙 차원에서 보면 국방대학교 유치를 위한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췄다. 무엇보다 국방대학교의 논산 이전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논산지역이 지닌 국방산업 클러스터 조성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