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1호-[충남논단]한미 FTA체결에 따른 충남농업의 대응방안

Keywords 41호, 충남논단, 한미, FTA, 체결, 충남농업, 대응방안

1. 서론

금번 체결된 한·미 FTA는 상품·투자·서비스·경쟁·지재권·무역구제·노동·환경 등을 망라하는 포괄적 FTA로 우리 경제사회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구체적으로 한·미 FTA체결은 관세를 인하함으로써 미국시장에서 우리수출품의 가격경쟁력을 강화시켜 수출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미국으로부터 수입해 온 재화를 중간재로 투입하는 산업의 경우 재화의 생산비용 절감과 함께 가격하락효과를 가져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