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1호-[특집]충남 결혼이주민 가족의 현황 및 복지증진

1. 서론 2007년 8월 현재 국내에 머무르는 이주민이 100만 명을 넘어서면서 우리의 이웃 100명 중 2명이 외국인인 시대가 되었다. 한국이란 경계를 넘어 다양한 국적의 이들이 다양한 형태로 우리의 생활과 삶의 공간을 공유하게 되면서 이제 한국인의 배우자로 외국인을 보는 것이 전혀 낯선 광경이 아니게 되었다. -이후 생략

41호; 특집; 결혼; 이주민; 가족; 현황; 복지증진;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