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0호-[충남논단]충청남도-중국 협력확대 방안 연구

1. 서론 한국이 근·현대화 이후 반세기 넘게 주로 미국과 일본에 의존하여 성장, 발전해 왔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세계화 시대가 전개되고 있는 오늘날 접어들어 그 상황이 많이 변화하고 있다. 중국의 개혁, 개방의 성공과 그에 따른 경제성장의 영향은 전 세계적이며 우리 한국에 미치는 영향도 막대해졌다. 2005년 현재 한국의 대외교역 중 중국이 차지하는 비율이 20%에 달하게되었고, 중국은 한국의 제1교역국이 되었다. -이후 생략

40호; 충남논단; 충청남도; 중국; 협력확대;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