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0호-[충남논단]충청권의 지역여건과 공동발전 방안

1. 서론 근래 들어 경제의 세계화와 지방화·분권화의 전개로 국가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축소되는 한편, 고유한 전통과 잠재력을 지닌 지역이 새로운 공간경제 단위로 부상하고 있다. 지역이 하나의 독립된 공간경제 단위로서 중시되는 신지역주의(new regionalism)가 확산되는 가운데 서구의 여러 나라에서는 전국 단위의 국가발전체제를 지역중심의 분권형 국가발전체제로 전환해 가고 있다. 참여정부도 이 같은 세계적 변화 추세를 감안하여 자립형 지방화를 국정운영의 큰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이동우 외, 2003). -이후 생략

40호; 충남논단; 충청권; 지역여건; 공동발전;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