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0호-[특집]충남 도시재생 방향과 추진전략

1. 도시재생 개념과 이슈 도시의 활동은 계속되는데 물리적 공간이나 시설이 노후하여 이를 잘 뒷받침하지 못하거나 오히려 장애가 되는 경우, 또 도시의 활동이 늘어나거나 그 내용이 바뀌어 새로운 형태의 공간이나 시설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도시의 물리적 정비가 필요하게 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도시재개발은 대체로 이러한 경우에 해당한다. 그런데 도시 활동 자체가 쇠퇴하는 경우, 도시의 공간과 시설도 유휴화하고 노후하게 된다. -이후 생략

40호; 특집; 도시재생; 방향; 추진전략;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