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39호-[충남논단]지역간 상생발전의 성공요인 분석

1. 머리말 과학기술, 금융·재정, 사회·물리적 인프라면에 있어서의 정책적 노력이 중앙정부의 의해 이루어지는데 반해, 혁신의 진정한 주체적 활동은 지역차원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한나라의 경제 활력은 혁신과 경쟁력을 지역차원에서 어떻게 창출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 경제가 지식기반화하면서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고, 경쟁의 공간적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범세계화, 지역화(블록화), 지방화 촉진 등 공간적 차원에서 경제환경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OECD, 1999). -이후 생략

39호; 충남논단; 지역간; 상생발전; 성공요인; 웨레순드;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