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호 - 충남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 소식지 제10호

2016년 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에서는... 2016년 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는 연구기반확립과 기후변화 모니터링 기반구축, 기후변화대응 역량강화, 기후변화 인식제고 향상, 충청남도 기후변화 정책 Think Tank의 단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했던 한해였습니다. 물론 계획했던 부분에 다소 미진한 부분도 있었습니다만, 센터 출범 2년차를 무사히 마치고 2016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지난 한해 센터에서 진행한 다양한 연구와 정책지원에 대해 뒤돌아보고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주신 여러분들의 격려와 2017년을 위한 질책에 대한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2016년 신기후체제 출범을 맞아 기후변화 분야는 이에 맞는 정책개발과 지원으로 관련 연구에 집중하는 한해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하지만, 연초부터 계속된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기후분야 보다 대기분야에 비중을 두고 연구와 정책지원을 수행하였으며, 시·군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지원 사업 등 정책지원 범위를 충청남도에서 도내 시·군으로 확대하였습니다. 금년 한해가 대기분야와 현안지원 위주의 활동에 집중 하였다면, 이에 더하여 센터 본연 임무인 기후변화 분야 사업확대와 미래를 준비하는 대응정책 지원 역할에 좀 더 충실할 수 있는 2017년이 될 수 있도록 센터 구성원 모두가 노력하는 한해가 되겠습니다. - 이후 생략

출판-충남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 소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