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타이포그래피 분석, Analysis of typography for city brand marketing

Keywords 도시브랜드, 타이포그래피, 시각적, 분석

문자는 시대적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새로운 양식으로 진화되어왔다.

오늘날에는 의사전달의 기호로서 대중에게 효과 적으로 메시지전달을 할 수 있는 시각적 전달기능과 보고 느끼는 문자로서의 기능이 점차 더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형상화하기 위하여 질서정연한 규칙적 기호로서 문자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그것 은 원시시대의 본능적 욕구로 표출된 그림문자로부터 시작되었다.

타이포그래피는 문자전달기능 중심에서 벗어나 시각적 전달기능을 중심으로 변화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명확성과 신속성에 무게를 두어야 할 것이다.

도시브랜드 표현방법에 있어서 슬로건은 언어적 요소에 시각적 요소를 결합하여 지속 적인 인상을 나타내기 위해 표현주의적 타이포그래피 기법이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일러스트레이션과 문자가 결합함으로 써 더욱 큰 효과를 나타내며, 시각적 개념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그 의미도 강력해진다. 도시마케팅 추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도시의 브랜드이미지를 새롭게 재창출하는 것이다. 도시브랜드 이미지 재창출 방법의 하나로 도시 이미지를 강력하게 인식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타이포그래피로 표현하여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활용해 서 이미지 컨셉을 확산시키는 것이다. 도시와의 차별화를 위해서 표현방법에 있어서도 타이포그래피의 독창적 표현과 차별화된 시각적 이미지 창출이 적극적으 로 이루어져야 한다. 도시브랜드 타이포그래피의 표현분석을 통하여 나타난 결론은 첫째, 예시된 국외 도시브랜드는 타이 포그래피 자체만을 활용하지 않고 언어적 요소에 시각적 요소를 결합하여 지속적인 인상을 나타내기 위해 표현주의적 타이 포그래피 기법이 활용되고 있다. 둘째, 도시브랜드는 타이포그래피를 통해서 도시의 다양한 문화적인 요소나 이미지를 담 아내고 있다. 도시브랜드는 도시가 지닌 문화적 정체성을 이끌어 낼 때, 표현의 다양성이 살아나는 것이다. 따라서 도시의 문화나 지향이미지가 표현주의적 타이포그래피를 통해서 브랜드슬로건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있어야 도시 가 지향하고자 하는 아이덴티티의 전달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