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호 중국동향과 진단-'신 실크로드(一带一路)'건설과 중국의 국토발전축

Keywords 실크로드, 一带一路, 일대일로

Abstract

최근 중국정부는 성장률 정체와 내수 진작의 한계로 마땅한 투자 대상을 못 찾고 있는 중국 국내 기업들에게 나라 밖에 새로운 투자대상과 신 성장 동력을 창출해 주기 위해 '일대일로(一带一路)'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중국정부와 기업들이 이미 10여년 간 축적해 온 해외 진출(走出去) 경험을 기초로 중국 국내의 발전축을 밖으로 연장하며, 육상 및 해상의 신 실크로드 교역로를 따라서 경제영토를 확장하겠다는 의도라 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일대일로' 건설 추진배경과 목적, 그리고 이것이 중국의 국토발전축과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을 전망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