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재난안전연구센터 소식지 제3호-위기관리 정보제공이 효과적인 위기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Keywords 위기관리, 정보제공, 위기 대응, 사고 유발자

Abstract

이미 벌어진 사건을 통해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공공 영역에서 재난과 위험에 대한 위기관리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은 현장과 실제 상황에 기초한 제도와 정책, 행동과 경험에 대한 연구로 구성될 필요가 있다.

누구나 쉽고 편하게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구체적 상황을 통해 검토, 복기, 성찰의 과정을 거칠 수 있을 뿐 아니라 실제 구현할 수 있는 교훈, 제도와 정책을 선별하고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을 통해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갈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