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화력발전소 주변지역 갈등관리

Keywords 충남, 화력발전소, 주변지역, 갈등관리

Abstract

현재 충청남도에서 화력발전소가 입지해 있는 당진, 태안, 보령, 서천지역에서의 갈등관리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는 우리 생활에 필수불가결한 전력생산임에도 불구하고, 발전소 입지갈등과 신·증설 및 운영에 따른 주변지역에서는 지역갈등이 그치지 않고 있으며, 이는 대체로 환경오염, 온배수 문제, 보상갈등, 지역공동체 균열 등 수많은 지역갈등을 수반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역 전문가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현지에서 갈등관리의 쟁점과 해소방향 모색을 위한 연속 개최된 현장간담회를 토대로 수행되었다. 주요 참여주체들은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대표, 지역언론사, 지역NGO, 시·군 공무원 및 의회의원이었으며, 주요 내용은 갈등의 개요와 발생원인, 이해당사자 및 참여주체들의 입장, 갈등의 양상과 이슈, 향후전망과 해소방향 등이 포함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지역과 함께 상생발전하기 위한 각 발전소들의 실질적인 피해보상 및 전향적인 지역친화기업으로의 변모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지방정부가 지원하는 주민참여와 소통 및 협의, 전문가 중재?조정 및 법?제도적 장치 마련 등을 통한 실효성 있는 갈등관리 추진전략이 절실하며, 이와 관련하여 화력발전소 주변지역의 바람직한 갈등관리를 위한 실천적인 정책방향 설정과 내실 있는 추진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