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39호-[통합본]열린충남 39호 (2007,여름호)

Keywords 39호, 통합본, 열린충남, 2007, 여름

농촌지역정책 발전의 방향과 과제 / 정영일 지역재단 이사장

노무현 정부는 농촌정책을 농업정책, 소득정책과 더불어 농정 3대 기본축의 하나로 내세울 만큼 종래에 비해 그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고 있다.

1. 서언

DDA 협상, 한·칠레 FTA에 이어 금년 4월에 타결한 한·미 FTA에 따라 우리 농업은 세계적 경쟁수준에 입각하여 개방화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친환경 농업특구 '팔당생명살림' / 유병연

바다가 모든 것을 품어주는 어머니의 자궁이라면, 강은 늘 바다와 닿아 있지만 산에서 물길이 트여 강은 핏줄이 되어 흘러 흘러서 어머니에게로 간다.

거대한 나라 인도(INDIA) / 이상진

필자는 작년 10월에 전국시·도연구원협의회에서 주관하여 시행하는 해외연수의 일환으로 인도의 북부지역에 위치한 델리(Delhi), 바라나시(Varanasi), 아그라(Agra), 자이푸르(Jaipur) 지역을 다녀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