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유산을 활용한 중소도시의 가로 재생방안 -논산 강경 중앙로의 근대건축물을 중심으로, A Street Regeneration Plan for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Utilizing Historic and Cultural Heritage - Focused on the Modern Buildings of Chung-Ang Street in Ganggyeong. Nonsan

Title

Keywords

Street Regeneration, Small and Medium-sized City, 역사문화유산, 활용, 중소도시, 가로, 재생방안, Historic and Cutural Heritage, Preservation and Reuse

Abstract

역사문화유산의 활용을 재생과 연계하기 위해서는 공간적 재생, 활용에 의한 경제적 재생, 공동체의 사회적 재생접근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가로계획은 환경적인 계획에만 치유쳐 가로재생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목적은 중소도시인 강경의 중심가로에 남아있는 근대건축물의 보존 활용을 통한 가로재생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으며, 가로재생의 목표를 가로 속에서 근대 건축과 역사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근대역사문화 거리박물관 조성으로 설정하고, 네 가지 추진전략과 전략별 사업방안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방안 마련을 통하여 다음 세 가지의 연구의의를 도출할 수 있었는데, 첫째 도시재생과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역사문화유산을 어떤 용도로 활용할 지에 대한 고민과 거점공간의 형성에 기반한 네트워크 계획이 필요하며, 둘째 역사문화자원의 활용은 테마 속에서 그 테마를 연출하고 체험할 수 있는 용도의 도입과 함께 축제 및 이벤트 등을 도입한 마케팅적 접근이 중요하다. 셋째 중소도시의 인구특성상 리더가 부재하고 공동체가 느슨한 상태에서는 물적인 정비 활용을 위해 리더 육성과 공동제 형성을 함께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