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38호-[특집]지역집중과 계절편중 충남 관광패턴의 극복방안

Keywords 38호, 특집, 지역집중, 계절편중, 충남, 관광패턴

1. 문제제기

일반적으로 사전적 의미에서 정의되고 있는 패턴이라는 개념은 일정한 형태나 양식 또는 유형이나 모형, 틀로 순화해서 쓰일 수 있는 말이다.

따라서 관광측면에서 나타나고 있는 관광패턴은 관광객들의 관광수요에 대한 결과로서 나타나는 관광형태 혹은 관광행위의 일정한 형태나 유형의 흐름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관광수요 패턴은 항상 일정하게 고정화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관광환경의 대내외적인 여건변화에 따라 항상 변화되어 새로운 패턴이 생겨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는 것이 보편적인 현실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