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 - GEN AU - 신선하 DA - 2017 UR - 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63712&seq=1 AB - ◦우리나라에서 첫 번째로 해양생물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가로림만에 서식하는 해양생물인 점박이물범을 활용한 장소 홍보(장소 마케팅) 방안이 요구되고 있음 - 해당 장소는 국가해양정원의 조성이 유력시되는 여건을 갖춘 장소로서 해양환경 및 자원의 중심장소로 부각할 필요가 있음 ◦'지자체', '동물', '친환경'이라는 주제와 부합되는 캐릭터 사례와 캐릭터의 개발 및 활용 과정을 고찰 한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보편성을 넘어 인간다운 친밀함을 갖춘 설정, 등장인물의 구성력, 참신한 소재와 스토리가 개발 과정에 요구되며, 캐릭터 선호 층의 확보, 지속성 및 전문적 정책 및 지원이 개발된 캐릭터가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음 ◦먼저 점박이물범 한 쌍을 소재로 하는 캐릭터 안을 제시한 이후 흰발농게 등의 서브 캐릭터가 등장하는 일련의 구성 체계로 이어져야 함 ◦개발된 캐릭터는 조례를 통화여 공식화 하고 해양환경과 관련된 장소에 판매점을 설치하여 상품화 하며, 보다 적극적인 프로모션 방안으로 지역민의 호응을 통한 기반층 확보, 캐릭터를 활용한 테마파크식 장소 조성, 교육 매체로 폭 넓은 활용을 제안함 LA - KO PB - 충남연구원 KW - 가로림만 KW - 해양환경 홍보 KW - 점박이물범 TI - 가로림만 해양보호구역 홍보를 위한 캐릭터 제작 및 홍보방안 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