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 - GEN AU - 홍원표 DA - 2017 UR - 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64127&seq=1 AB - ◦ 중국산 수입차는 지금까지 원가경쟁력을 갖춘 소형 상용차와 버스 위주로 수입되었으나, 향후에는 이외에도 기술력과 원가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전기차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중국산 수입차 이외에 중국 현지에 진출한 글로벌메이커 납품업체들이 성장하여 수입차 부품시장에서 상당한 실력을 갖고 있으며 한중FTA 실시에 따라 한국 시장 진입이 예상됨 ◦ 가치사슬 측면에서 보면 수입차산업 활동에서 집산기능을 담당하는 활동은 항만서비스, 차량물류서비스, 부품물류서비스 등이며 최근 전시 ․판매 활동도 공간적으로 집중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평택항 사례를 보면 수입차 관련 항만서비스, 차량물류서비스의 집적은 지역 고용증대, 부지수요 증대, 지방세수 증대 효과가 있으며 특히 부지수요 증대효과가 두드러짐 ◦ 충남의 대응전략으로 대산항의 중국산 수입차 부두 건설, 당진항의 수입차 부품 유통단지 조성, 서산 ․태안 일원의 수입차 종합 콤플렉스 조성을 제안함 LA - KO PB - 충남연구원 KW - 중국산수입차 KW - 대응전략 TI - 중국산수입차 현황과 충남의 대응전략 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