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 - GEN AU - 임형빈 DA - 2011 UR - 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07335&seq=1 AB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지역 문화 관광 활성화는 관광시설을 위주로 한 하드웨어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지역 고유의 특성이나 지역주민들의 입장에서 지역 특유의 관광 상품개발이나 지역의 대표적이고 독특한 이미지 개발 같은 소프트웨어적인 개발을 통해 지역 홍보효과를 극대화해야 함 ◦ 이를 위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방송영상의 간접광고(PPL)를 활용한 장소마케팅 활성화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 지역을 알리는데 홍보효과와 파급효과가 좋은 방송영상산업의 드라마를 그 지역에 유치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음 ◦ 드라마 제작지원은 지방자치단체나 방송사 두 단체의 win-win 전략을 위한 방법으로 방송사는 드라마의 이미지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장소와 제작비 지원을 통해 제작비 절감으로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고,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의 장소마케팅 활성화 측면에서 방송 제작을 지원하는 대신 그 지역을 홍보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를 할 수 있음 ◦ 이에 부여에서는 MBC에서 제작 예정인 드라마 계백(階伯)을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자긍심을 향상시키고 국민적 관심을 유도하여 지역 관광객 유치와 지역을 마케팅하는데 기여하고자 함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드라마 계백(階伯) 유치에 따른 경제적 수익성을 사전 검토하여 드라마 제작 지원 사업 추진에 참고하고자 함 - 이후 생략 LA - KO PB - 충남발전연구원 KW - 부여 KW - 드라마 KW - 계백 KW - 제작지원 KW - 수익성 TI - 부여 드라마 계백 제작지원에 따른 경제적 수익성 분석 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