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 - GEN AU - 이호중 DA - 2014 UR - 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17801&seq=1 AB - ● 사회 전반적으로 협동사회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는 가운데 협동조합으로서의 정체성을 상실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농협의 혁신필요성을 제기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혁신전략을 제시함 ● 농협의 혁신이란 결사체이자 사업체인 협동조합의 특성을 잘 구현함으로서 지속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의미함. 구체적으로는 지역 농협의 주체, 구조, 사업, 네트워크 측면에서의 혁신이라고 할 수 있음. - 주체의 혁신은 조합의 주인인 조합원 중심주의의 실현, 구조의 혁신은 조합원 구성의 동질성 강화, 사업의 혁신은 경제사업에 기반한 신용사업 확대전략의 구현, 네트워크의 혁신은 다른 협동조직과의 연대와 협동의 강화를 의미함. ● 본 연구에서는 특히 조합원 스스로 조직적 주체를 형성하고 조합의 혁신을 실천해나가고 있는 사례에 대한 연구를 통해 농협 혁신의 전략을 도출함. - 농협의 혁신과정은 일반적으로 열망의 형성시기, 주체의 형성시기, 조직적 대응의 시기, 경영정상화 및 갈등조정의 시기, 사업혁신 및 성과달성의 시기, 지속적 성과달성의 시기 등 6단계의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확인됨. - 또한 조합혁신에 대한 동기부여, 조직적인 주체의 형성, 소통과 신뢰의 리더십, 조합원 역량강화를 위한 학습교육훈련 및 작목반 등 소규모 협동조직의 활성화, 장기비전과 사업계획의 수립, 민주적 운영과 투명경영 등 혁신의 7가지 성공요인을 제시함. - 이후 생략 LA - KO PB - 충남발전연구원 KW - 농협 KW - 혁신 TI - 충남리포트-114호-지역을 위한 농협 혁신 성공 전략 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