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 - GEN AU - 김원철,유준일 DA - 2014 UR - 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17106&seq=1 AB - ● 수요응답형 교통체계(이하 DRT)는 이용자의 요청에 대응하여 이동서비스를 제공하는 교통운영방식으로 버스의 다인수송(多人輸送)과 택시의 문전(門前)서비스가 결합된 체계로 차량의 크기는 승용 및 소형승합차가 적합함 ● 농어촌지역은 DRT 도입을 통해 고정된 운행노선과 운행시간을 갖는 기존 대형버스의 공차운행 감소와 간헐적 이용수요의 대응 그리고 집 앞까지의 문전서비스 제공으로 지역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이 가능함 ● DRT는 지역 주민이 체감하는 대중교통서비스의 만족도 향상(원하는 시간대에 이동, 버스 대기시간 감소, 정류장까지의 보행 불편 개선), 거동이 불편한 노인의 활동 증진으로 노인 소외 문제 해결, 위험상황에 처한 독거노인의 위기대응 등 지역 안전네트워크 확보, 면소재지 중심의 통행량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 등 주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큼 ● DRT가 성공적으로 도입되기 위해서는 △ DRT가 공공재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는 경제적 차원의 지속가능성 확보, △ 기존 버스운행체계 개선에 대한 지역주민의 의식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실험연구(시범사업)의 지속적인 추진, △ 지역성과 DRT 운행 최적화를 위한 노하우가 축척된 DRT 전문인력 확보, △ 기존 버스체계와 DRT의 운행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한 지・간선제 도입, △ 기존 버스운행정보와의 연계체계 구축이 우선적으로 필요함 - 이후 생략 LA - KO PB - 충남발전연구원 KW - 수요응답형 KW - 교통체제 KW - DRT TI - 충남리포트-138호-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의이해와 도입방안 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