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 - GEN AU - 최병학 DA - 2008 UR - 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11163&seq=1 AB - 1) 연구의 배경 일반적으로 해운 산업 국내 기업의 매출액 대비 물류비 비율은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 비해 높기 때문에 여전히 물류관리 수준 향상을 위한 많은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국내 산업은 해외로부터 자원조달 및 임가공 등 수출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국제 교역량이 많기 때문에 국제물류를 담당하는 항만과 해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특히, 정부에서는 동북아 물류 중심지 전략을 추진하며 부산항, 광양항 등을 중심으로 많은 정책적 지원을 확대해 오고 있었으나, 최근 몇 년간 중국 경제의 호황과 동남아시아 등을 중심으로 한 환항해권역의 교역량이 증가되어 수도권의 대형 소비지와의 접근성이 우수한 충남권의 당진항 및 기타 무역항들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 이후 생략 LA - KO PB - 충남발전연구원 KW - 충청남도 KW - 해운물류 KW - 전문인력 KW - 기본계획 KW - 해운산업 KW - 당진항 TI - 충청남도 해운물류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기본계획수립에 관한 연구 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