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표
비웨이닝
강수현
2017
1517HA081
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64127&seq=1
◦ 중국산 수입차는 지금까지 원가경쟁력을 갖춘 소형 상용차와 버스 위주로 수입되었으나, 향후에는 이외에도 기술력과 원가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전기차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중국산 수입차 이외에 중국 현지에 진출한 글로벌메이커 납품업체들이 성장하여 수입차 부품시장에서 상당한 실력을 갖고 있으며 한중FTA 실시에 따라 한국 시장 진입이 예상됨
◦ 가치사슬 측면에서 보면 수입차산업 활동에서 집산기능을 담당하는 활동은 항만서비스, 차량물류서비스, 부품물류서비스 등이며 최근 전시 ․판매 활동도 공간적으로 집중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평택항 사례를 보면 수입차 관련 항만서비스, 차량물류서비스의 집적은 지역 고용증대, 부지수요 증대, 지방세수 증대 효과가 있으며 특히 부지수요 증대효과가 두드러짐
◦ 충남의 대응전략으로 대산항의 중국산 수입차 부두 건설, 당진항의 수입차 부품 유통단지 조성, 서산 ․태안 일원의 수입차 종합 콤플렉스 조성을 제안함
1. 과제의 배경과 목적
2. 중국산 수입차 동향과 전망
3. 수입차 산업의 가치사슬 분석
4. 수입차 산업의 지역 파급효과: 평택항 사례를 중심으로
5. 충남의 대응 전략 제언
KO
충남연구원
BY_NC_ND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중국산수입차
대응전략
현안과제
중국산수입차 현황과 충남의 대응전략
연구보고서
20170803 ~ 20171215
KR
2017-11-08
2019-08-29